It's U R Type
코로나의 영향권에 벗어나고 재택근무에서 사무실 근무로 환경이 다시 변하였지만 변하지 않은 것들 가운데 하나는 온라인 미팅입니다.
관계사 또는 협력사와의 미팅시 짧은 거리라면, 그리고 긴밀하게 대면으로 논의해야 할 사항들이라면 오프라인 미팅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가벼운 성격의 회의는 굳이 만나서 해야할 필요성을 못느끼게 되는것 같습니다.
갔다왔다 시간만 버릴 뿐이죠.
그래서인지 최근 온라인 미팅이 한창 코로나 시절에 비해 감소하기는 했지만 아예 없어지지 않은 이유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집에서 온라인 미팅을 위해 줌, 팀즈 등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콘덴서 마이크와 믹서를 사용했는데요.
베링거 오디오 믹서와 콘덴서 마이크 조합이 만족스럽지 않았던것은 아니고, 미팅을 위해 마이크가 따로 하나 더 필요한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믹서를 활용한 시스템이 좋기는 하지만 공간 차지를 하기 때문에 좀 더 심플하면서도 좋은 마이크를 찾아봤습니다.
시중에는 예티, 로데, 르윗 등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의 제품이 많았습니다.
사실 온라인 미팅은 고급 마이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입문자용에서 찾아봤는데요.
여러 제품들 중 AKG제품으로 선택했고, AKG ARA와 AKG LYRA 사이에서 저울질 하다가 AKG LYRA를 선택했습니다.
AKG ARA가 AKG LYRA보다 9개월 정도 후에 출시 되어서 더 신제품이었지만 AKG LYRA가 좀 더 무게감이 있어서 골랐습니다.
가격도 2배 정도 비싸구요.ㅋㅋㅋ
케이스는 생각보다 좀 큰 편이었습니다.
삼성이 AKG를 샀지만 한국어가 1도 없네요.ㅎ;;
박스를 개봉하면, 가장 먼저 설명서가 나옵니다.
제품 설명과 사양(호환되는 OS나 장비), 버튼 등 설명되어 있습니다.
AKG LYRA 마이크는 내부에 4개의 캡슐 마이크가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몰라도 4가지 모드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레크로 디자인의 마이크 본체입니다.
70년대 미국 클럽에서 사용할 것 같은?(그 세대 아니라서 느낌만ㅋㅋ) 디자인 입니다.
후속제품인 AKG ARA도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긴하지만 AKG ARA는 좀 라운드 형태여서 개인적으로는 AKG LYRA의 각지고 선이 있는 디자인이 더 멋있어 보입니다.
3.5인치 헤드폰 잭을 연결할 수 있고, 충전 및 연결은 USB-A to C타입 입니다.
사용자는 3.5인치 헤드폰 잭을 통해 녹음하면서 실시간으로 오디오를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오디오가 가능한 최고 품질인지 확인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헤드폰 잭은 사용자가 녹음할 때 볼륨 및 게인과 같은 마이크 설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서 원하는 사운드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조작 다이얼을 살펴보면, 전면에는 헤드폰 연결시 볼륨 조절 다이얼과 하단에 음소거(Mute) 버튼이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음소거(Mute) 버튼이 정말 편리했는데요.
온라인 미팅시 줌 사용할 때, 마이크 부분을 제대로 보지 않아서 주변 소음이나 말실수가 그대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줌에서 마이크를 꺼 놓으면, 미팅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는 인상을 주는 것 같은데요.
음소거(Mute) 기능을 사용하면, 줌에서 마이크를 끄지 않으면서 마이크로 혼잣말이나 주변 소음이 들어가지 않게 해주기 때문에
저에게는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음소거 버튼은 터치 방식은 아니지만 버튼 방식으로 민감하게 작동하는 편입니다.
마이크 후면에는 패턴 다이얼과 마이크 볼륨을 조정하는 게인(Gain) 다이얼이 있습니다.
아까도 잠깐 언급했지만 AKG LYRA 마이크에는 여러 방향에서 동시에 오디오를 캡처하는 4개의 캡슐 어레이가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녹음할 수 있습니다.
4개의 캡슐 어레이는 시중의 다른 마이크와 차별화되는 AKG LYRA 마이크의 고유한 기능인데요.
4개의 캡슐은 고정된 위치에 배열되어 있어 마이크 주변 360도 반경에서 오디오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즉, 마이크의 위치나 배치를 조정하지 않고도 모든 방향에서 오디오를 녹음할 수 있는 것이죠.
이 기능은 시끄럽거나 음향적으로 까다로운 공간에서 녹음하는 팟캐스터 및 YouTube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4가지 방향 설정 즉, 전면/전면과 후면/Tight Stereo/Wide Stereo 로 마이크 입력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기 설명을 보면 음질면에서도 준수한 것 같은데요.
20Hz~20kHz의 주파수 응답 범위를 가지고 있어 넓은 범위의 주파수를 매우 정확하게 캡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도가 높기 때문에 가장 조용한 소리도 왜곡 없이 캡처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음향 전문가가 아니어서 잘 모르는 내용이지만 소리가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작은 공간, 특히나 목소리가 울리는 공간에서는 마이크 사용시 울리는 감도대로 들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이크를 사용하는 공간에 흡읍재를 시공....까지는 아니구요.ㅋㅋㅋ
마이크 윈드스크린(?), 마이크 폼(?) 커버를 씌워주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전 모피 버전으로 샀는데, 씌우기가 좀 힘들었지만 매우 만족합니다.
전반적으로 AKG LYRA 마이크는 사용하기 쉽고 뛰어난 음질을 제공하는 다목적 고품질 마이크를 찾는 모든 사람에게 탁월한 선택인것 같습니다.
물론 전문적, 고급 마이크는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용으로는 비추천입니다.
AKG LYRA 마이크는 팟캐스터, 유튜버, 음악가,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에 입문하는 입문자의 요구에 충족하도록 설계된 다용도 고품질 마이크이므로 비교적 간단하게(?) 팟캐스트를 녹음하거나, YouTube 또는 SNS용 컨텐츠를 만들거나, 음악을 녹음하는 작업이라면 비 전문가가 전문가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정 수준의 결과를 만들 수 있는데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지 온라인 미팅용으로는 과분한 스펙이지만 이왕 사는거 전문가용까지는 아니더라도 한번 살 때 확실한 제품을 구매하실 예정이시라면, AKG LYRA도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IT | Tech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성비 좋은 미니 온풍기, 딜루비스 듀얼윈드 전기온풍기(FSA-201) (0) | 2023.03.28 |
---|---|
디자인도 괜찮으면서 성능 좋은 써큘레이터, 보네이도 시그니처 에어써큘레이터 V-fan (0) | 2023.03.27 |
재난용품, 자가발전 라디오 샤오미(Xiaomi) Nextool 6-in-1 괜찮을까? (0) | 2022.07.21 |
그래도 아직은... M1 맥북프로(Macbook Pro 16G, 1TB) 개봉기 (0) | 2022.07.15 |
역시는 역시다! 애플 에어팟(AirPods) 3세대 개봉기 (0) | 2022.06.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