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소소한 관심사/그 외...

전국민 재난지원금 국회 의결, 재난지원금 금액, 언제, 어떻게 받을까?

by keikhee 2020. 4. 30.
728x90
반응형

It's U R Type


그 동안 말도 많았던 전국민 재난지원금(전 국민 재난기본소득이라는 표현도 있는데, 정확한 명칭은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맞는 것 같습니다.)이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므로 지급가능해 졌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재난지원금의 금액, 지금 시기, 지금 방법에 대해 요약해보고자 합니다.





1.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금액



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이 지급됩니다.

이미 서울시, 경기도 등 여러 지자체에서 가구 인원당 지자체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가구별 인원이 어떻게 되는지는 인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주민등록등본상 같은 주소지에 있어야 한 가구의 인원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자신의 주민등록등본을 확인해 본 다음 몇인 가구에 속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행정안전부에서는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kr' 홈페이지를 운영하겠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국민들이 인터넷 접속만으로 자신의 가구 세대주와 가구원 수 등을 조회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맞벌이 부부인데 남펴과 아내가 각각 다른 도시에 거주지로 되어 있다면 세대원인지 세대주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kr' 홈페이지를 사용하면, 더 빠르게 가구원수 확인이 가능하겠네요.



2.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가장 먼저 5월 4일 월요일부터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에게 현금 지급을 합니다.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는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이 대상입니다.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는 별도 신청 절차없이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그러면 긴급지원 가구가 아닌 가구들은 언제 신청할까요?

긴급지원 가구를 제외한 일반 국민들은 5월 11일부터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신청 시 혼잡합을 예상해서 마스크 요일제와 같이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 요일제를 도입 검토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월요일엔 출생연도 뒷자리가 1, 6인 사람만 화요일엔 2, 7로 끝나는 사람만, 수요일엔 끝자리가 3, 8인 국민만 신청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목요일엔 4, 9 금요일엔 5, 0으로 끝나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고, 주말엔 모든 사람이 신청할 수 있는 것이죠.

아마 많은 가구들이 이와 같은 온라인 방식으로 신청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신청 방식이 어려운 어르신들은 어떻게 신청해야 할까요?

연세가 많으신 노인분들은 5월 18일부터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소지한 신용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전 주민센터, 전 읍/면/동사무소)와 지역 금고 은행에서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신청은 지방자치단체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지자체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3.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방법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등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먼저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받으려면 본인이 원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카드사에서는 재난지원금을 포인트로 충전해주는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데요.

신청 후 약 2일 후 소지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이 포인트로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단, 씨티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 적립에서 제외되니 신청할 때 이를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충전금 역시 지역상권에 도움을 주는 취지와 맞게 사용지역, 대상업종, 사용기한 등에 제한이 있습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는 주민센터와 지역 금고 은행에서 받게 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백화점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기한에도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역별로 확인해야 합니다.

서울에서 이미 시행했듯이 일부 지자체들은 모바일 지역사랑 상품권으로도 지급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