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Tech/정보

카카오 화재로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영향은??? 피해접수 완료

by keikhee 2022. 10. 26.
728x90
반응형

It's U R Type

꾸준히 관리하지 못하고 이따금 포스팅으로 운영중인 이 블로그와 다른 블로그 하나.

총 두 개의 티스트리 블로그를 명맥상 운영하고 있는데요.

10월 15일에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전국적 먹통 사태가

카카오의 대표적인 서비스들(카톡/카뱅/모빌리티...)에 영향을 끼친 사례들은 뉴스나 유튜브에

넘치도록 나온 반면,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제대로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저 역시 간헐적 포스팅으로 운영하던지라 카카오와 티스토리의 상관관계를 화재 후에도 잊고 있었습니다.

 

화재와 처리 기간동안 앞서 언급한 카카오의 대표적인 서비스들을 거의 이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모른채 지냈으나!!!

문득, 블로그 방문자 수를 확인하기 위해 티스토리 앱을 구동하였고,

접속 장애를 체감하고 나서야 이 사태가 나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ㅎㅎ

(진짜 카톡이 안돼도 1도 불편함을 못느끼고 있었습니다.) 

결국 무려 5일이 넘는 복구 시간이 걸린 카카오 화재.그러면, 접속 장애는 복구가 되면 나아진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티스토리 블로그 특성상 '과연 이전처럼 네이버 노출을 통한 유입자 수에 영향은 없을까?'이 부분이 가장 염려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마침내 티스토리의 복구와 관련되 안내를 확인하였는데요.

무려 화재가 일어나고 10일이 가까운 시점에서야 복구 완료 공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21세기 대한민국, IT 강국에서 가능한 일이라니...''아니면, 그나마 빨리 복구되었음을 감사하게 생각해야하는건가?'

뭐 여러가지 생각들이 났지만 가장 중요한건 앞서 언급했듯이 노출에 의한 블로그 유입량의 변화였습니다.

그리고 통계를 확인해본 후 좌절(?)과 실망감을 안느낄 수가 없었는데요.

그래프를 확인해보니 화재 전 일일 방문자 수 346명까지 올라갔지만

화재 후 35명까지 떨어졌다가 그나마 90명대로 회복하였습니다.

화재 전 평소 일일 방문수가 200명대 후반으로 치더라도 3분의 1토막 수준으로 노출 유입이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뭐 일일 방문자 수 500명도 안돼는 그저 그런 변두리 블로그이고,

한 달에 20달러 정도의 애드센스 수익으로 껌값 수익을 올리는 블로그이긴 하지만

이 상태가 복구 완료라고 할 수 있는지는 이해가 되질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노출감소로 인한 유입자수 감소와 애드센스 수익 저하 사유로 '카카오 서비스 장애 피해 접수'가 가능할까?

아니, 접수는 가능하겠지만 피해 보상여부가 검토 또는 인정이 될까?"

이 점이 궁금해 졌습니다.

카카오는 껌값 수익에 피해를 받았다고 울부짖는 쩌리 블로거의 피해호소에 관심 1그람을 줄까요?

일단 피해 접수를 해봤습니다.

728x90

이렇게 카카오 서비스 장애 피해 접수를 마쳤습니다.

뭐 대단한 결과를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카카오가 관련 서비스 확장에만 몰두 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운영에 더 주의를 기울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물려 있는 주식은...정말...ㅠㅠ)

 

나중에 추가 검색으로 알게 된 점은 

10월 23일에 네이버 검색 누락이나 랭킹 저하 문제에 대해서 인식하였으며(빨리도 인식했네), 네이버 검색팀에 협조 요청을 했다는 소식이 있네요.

뭔가 액션을 취했다는게 중요한것 같긴 하지만 제 블로그가 이정도의 유입자 감소와 수익에 영향(아주 미미한)을 받았다면, 파워블로거들의 조회수 떡락과 수익 감소는 실제 피해라고 할 수 있을 만할텐데 카카오가 어떻게 달래줄지...지켜봐야 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