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Tech/정보

맥용 한글 2014 VP와 맥OS 소노마에 대하여

by keikhee 2023. 12. 23.
728x90
반응형

It's U R Type

반응형

 


맥 소노마 운영체제에서 먹통이 되버렸던 맥용 한글 2014VP, 한글과 컴퓨터는 지원 예정 의사 밝혀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은 정말 계륵같은 프로그램입니다.

버리기엔 아깝고, 계속 사용하자니 워드보다 답답하게 느껴지고...

그래도 3년 가까이 정부과제 일을 하면서 한글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고 생각했는데요.

 

 

맥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한글 문서를 봐야 할 일이 생겨서 2021년즘에 맥용 한글 2014VP를 구매했습니다.

당시에 구매를 망설인 것도 사실인데요.

타이틀로만 봤을 때 7년 시간의 흐름에도 여전히 나오지 않는 맥용 한글이라는 생각과 맥 버전 소프트웨어에 대한 한글과 컴퓨터의 소홀해보이는 액션이 좀 아쉬웠습니다.

행여나 새 버전의 맥용 한글이 나오는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도 있긴 했구요.

하지만 당장 한글문서 작성 및 검토의 필요로 당시 5만원 대의 제품을 구매했죠.

지금은 구매할 수가 없네요.

한글 2014VP는 구매가 불가능하고, 맥용 한컴독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아무튼 그렇게 구매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문제는 최근 맥 운영체제 인 '소노마' 업데이트 후 였습니다.

소노마 업데이트 후 한글을 사용할 일이 있어서 열었는데, 프로그램이 먹통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제가 맥미니, 맥북프로(M1), 인텔 맥북 프로 총 3대를 사용하는데, 맥미니와 맥북프로(M1)에서 동일한 증상이 반복되었습니다.

인텔 맥북 프로에서는 문제가 없었던 이유는 소노마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죠.ㅎㅎ

잘 사용하던 소프트웨어가 먹통이 되어려 당황도 했고, 앞으로 한글 문서를 뭘로 봐야 하나 난감해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을 찾아봤는데요.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도 이미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모두 소노마 업데이트 이후 맥에서 실행이 안되는 한글 2014VP에 대한 예기였습니다.

실행조차 되지 않는 소프트웨어에 열받은 분들도 있었구요.

정식으로 한글과 컴퓨터에 문의하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이걸 보면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맥 환경에서 한글을 사용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네요.

심지어 애플 공홈에도 해결 방법에 대한 문의가 올라갔더라구요.

 

하지만 대부분 '안된다', '방법 없냐', '지원을 안해주는 것은 너무 했다', '환불한다' 등등의 의견이었고, 대안은 찾지를 못했습니다.

뒤늦게 찾아본 한글과 컴퓨터 공홈에서도 소노마 운영 체제를 지원하지만 한글 2014 VP는 제외라는 점을 명확히 했었네요.

 

이러다 보니까 저는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앞으로 한글문서를 어떻게 봐야하나?' 였습니다.

맥용 한컴 오피스를 구독하기는 싫은데, 다른 대안은 없는 상황이라서 고민하다가 그래도 인텔 맥북 프로가 있으니...

이 녀석 OS를 업데이트 하지 않고, 한글 문서 전용으로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결론이 나더라구요.

 

이 부분에서 사용자와 한글과 컴퓨터 입장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텐데요.

사용자로서는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비용을 지불하면서 구매할 수 있었던 소프트웨어의 지원 중단은 매우 아쉬운 일일 것입니다.

특히 한글 2014 VP를 비교적 최근에 구매했던 사용자라면, 얼마 사용해 보지도 못하고 강제 사용 정지를 당한거나 마찬가지 이기에 더 화가 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일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한글과 컴퓨터도 이해가 가는게...

나온지 10년 정도 되가는 소프트웨어를 계속 업데이트 지원해주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윈도우 업데이트 지원을 종료하니까요.

그 관점에서 본다면, 한글과 컴퓨터는 충분히 오랜 시간동안 한글 2014 VP를 지원해줬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저는 그래도 구매하고 3년 정도 잘 사용했기 때문에 구매 비용은 충분히 상쇄했다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아까도 언급했다시피 가장 중요한 점은 '앞으로 한글문서를 어떻게 봐야하나?' 였으니까요.

그렇다고 맥 운영체제를 이전으로 롤백하는 것도 내키지는 않았습니다.

롤백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또 맥 업데이트에 항상 깨어있는지라 ㅎㅎㅎ

아무튼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인텔 맥북 프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몇 일전 맥미니 DOCK에서 한글 2014VP를 잘못 클릭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실행은 안되지만 프로그램이나 아이콘을 지우지는 않고 있었거든요.

잘못 클릭해서 강제 종료하려고 했는데, 잉??????

한글 2014가 실행이 되었습니다!!!!!

당시 OS는 소노마 14.2 버전이었구요.

이제 어떻게 된 일이지???하고 의아해 하고 있었는데요.

 

한글과 컴퓨터 공홈을 가보니까 기존 입장에서 변화하여 한글 2014 VP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는 공지를 확인하였습니다.

오!!!

한글과 컴퓨터의 결정에 정말 감사드립니다.ㅎㅎㅎ

게다가 최신 버전으로 무상 업그레이드라니!!!

무상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기존 한글 2014 VP는 사라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무상 업그레이드 기간은 2024년 1월 4일 부터 1월 한달간이네요.

 

그에 더해 2월 중 일주일동안은 맥용 한컴 오피스를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행사도 있네요.

아무쪼록 한글과 컴퓨터의 통큰 지원에 감사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애플 맥 OS 소노마 업데이트로 인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것 같았던 맥용 한글 2014 VP 였으나 화려하게 부활(?)+진화해버리게 된 에피소드였습니다.

맥 유저시라면, 그리고 맥용 한글 2014 VP를 사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무상 업그레이드 놓치지 마세요.^^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