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U R Type
배터리를 교체할 시기가 왔습니다.
최근들어서 배터리 방전으로 두 번이나 보험서비스를 불렀던지라 교체를 지체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셀프로 배터리를 교체해 봤기 때문에 이번에도 셀프로 차량용 배터리를 교체해 보겠습니다.
이전에는 로켓트 배터리로 교체했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좋아 보이는 보쉬(BOSH) 배터리로 구매하였습니다.
차량의 배터리 종류는 배터리 구매 사이트에 자세하게 나와있기 때문에 차량에 맞는 배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란도 스포츠는 90R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쉬 90R배터리를 구매했습니다.
다음날 바로 배송이 도착했습니다.
배터리 구매시 공구대여를 선택했기 때문에 12mm T복스와 10-12mm 스패너가 왔습니다.
판매자분께서 장갑과 설명서, 그리고 추가 상품까지 챙겨주셨네요.
본네트를 열고 배터리를 보면 (-)와 (+)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배터리를 해체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터 풀어야 합니다.
캡을 열고
스패너 10mm부분을 사용해서 (-)부터 풀어줍니다.
다음은 12mm T복스를 사용해서 배터리를 고정해주고 있는 체결부위를 풀어줍니다.
단단한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힘이 좀 필요합니다.
상당히 강하게 조여있어서 푸는데 애먹었네요.
다음에는 전동 드라이버를 사용해봐야겠습니다.
다음으로 스패너 10mm부분을 사용해서 (+)의 커버를 열고 너트를 풀어줍니다.
배터리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걸 떼어냈습니다.
폐배터리는 이제 배송된 박스에 다시 넣어줍니다.
구매한 새 배터리를 장착하기 전에 좌 우에 붙어있는 씰링을 떼어줍니다.
떼어낸 씰링은 폐배터리 좌 우 구멍에 다시 막아줍니다.
저도 이 과정을 잊어버리고 테이프와 씰링을 버렸는데요.
나중에야 알고서 다른 걸로 폐배터리 구멍부분을 막아놨습니다.
구매한 새 배터리를 빈 가이드에 잘 앉힙니다.
그리고 배터리를 고정시켜주는 가이드를 다시 분해 역순으로 조립해 줍니다.
잘 조여줘야 차량의 진동과 흔들림에도 배터리가 안정을 유지할 수 있겠죠.
배터리는 (-)와 (+)가 있기 때문에 처음 차량에 배터리의 (-)와 (+)부분이 어디에 있었는지 사진을 찍어 놓는게 좋습니다.
코란도 스포츠의 경우 (+)부분이 위고, (-)부분이 아래입니다.
그런 다음 배터리 (+)극의 커버를 벗기고 새 배터리의 (+)부분에 전선을 연결해 줍니다.
처음에 해체할 때와 반대죠.
배터리를 분리할 때는 (-)부터,
배터리를 장착할 때는 (+)부터,
꼭 기억해야 합니다.
스패너로 잘 조여주고 커버를 닫습니다.
다음 배터리 (-)극의 커버를 벗기고 전선 연결을 연결해줍니다.
배터리 교체를 완료하였습니다.
배터리 구매는 '48h 자동차 배터리'에서 했습니다.
친절한 설명서가 동봉됩니다.
사용한 배터리와 빌린 공구는 다시 잘 포장해서 택배사의 회수를 기다리면 됩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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